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진단기준
지적장애는 발달 시기에 시작된다. 개념, 사회, 실행 영역에서 지적기능과 적응 기능 모두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다음의 3가지 진단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A. 임상적 평가와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된 지능 검사로 확인된 지적 기능(추론, 문제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경험학습)의 결함.
B. 적응 기능의 결함으로 인해 독립성과 사회적 책임 의식에 필요한 발달학적·사회문화적 표준을 충족 하지 못한다.
C. 지적결함과 적응 기능의 결함은 발달 시기 동안에 시작된다.
지적장애의 심각도 수준
심각도 | 개념적 영역 | 사회적 영역 | 실행적 영역 |
경도 | 학령전기 아동: 개념적 영역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다. 학령기 아동과 성인: 학업 기술(읽기, 쓰기, 계산, 시간이나 돈에 대한 개념)을 배우기 어려움이 있다. 연령에 적합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 학습된 기술의 기능적 사용(읽기, 금전관리 등)뿐 아니라 추상적 사고, 집행 기능(계획, 전략 수립, 우선순위 정하기, 인지적 유연성), 단기기억도 손상되어 있다. 문제나 해결에 대한 접근이 또래에 비해 다소 융통성이 없다. |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에 비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미숙하다. 또래들의 사회적 신호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의사소통, 대화, 언어가 연령 기대 수준에 비해 좀 더 구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미숙하다. 연령에 적합한 방식으로 감정이나 행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사회적 상황에서의 위험에 대해 제한적인 이해를 한다. 사회적 판단이 연령에 비해 미숙하여, 다른 이들에게 속거나 조종당할 위험이 있다. |
자기관리는 연령에 적합하게 수행할 수 있다. 복잡한 일상생활 영역에서는 또래에 비해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은 장보기 교통수단 이용하기, 가사 및 아이돌보기, 영양을 갖춘 음식 준비, 은행 업무와 금전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여가기술은 또래와 유사하나, 웰빙과 여가 계획과 관련된 판단에는 도움이 필요하다. 성인기에는 개념적 기술이 강조되지 않는 일자리에 종종 취업하기도 한다. 건강 관리나 법률과 관련된 결정을 내리고 직업 활동을 능숙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다. |
중도 | 전 발달 영역에 결쳐, 개념적 기술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뒤쳐진다. 학령전기 아동: 언어와 학습 준비 기술이 느리게 발달한다. 학령기 아동: 읽기, 쓰기, 수학, 시간과 돈에 대한 이해가 전 학령기에 걸쳐 더딘 진행을 보이며, 또래에 비해서 매우 제한적이다. 성인: 학업 기술은 초등학생 수준에 머무르며 개인 생활이나 직업에서 학업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개념적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이 이러한 책임을 전적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
전 발달 과정에 걸쳐 사회적 행동과 의사소통 행동에서 또래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표현언어가 사회적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이지만 단어나 문장이 또래에 비해 단조롭다.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이 있어 가족· 친구와 유대관계를 가지며, 성공적으로 우정을 나눌 수 있고, 성인기에 연애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적 신호를 정확하게 감지하거나 해석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회적 판단과 결정 능력에 제한이 있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에는 보호자가 반드시 도와주어야 한다. 의사소통이나 사회성의 제약이 정상 발달을 하는 또래들과의 우정에 영향을 끼친다. 직업적 영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회적·의사소통적 도움이 요구된다. |
식사, 옷입기, 배설, 위생 관리는 가능하나, 이러한 영역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시간이 필요하며, 할 일을 상기시켜 주는 것도 필요하다. 성인: 모든 집안일에 참여할 수 있으나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며, 대체로 성인 수준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제한된 개념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요구되는 직업에 독립적 취업이 가능하나 사회적 기대, 엽무의 복잡성 일정 관리, 교통수단 이용하기, 의료보험, 금전 관리와 같은 부수적인 책임을 해내기 위해서는 동료나 감독자, 다른 사람의 상당한 도움이 필요하다. 다양한 여가 활용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친 부수적인 도움과 학습기회가 필요하다. 극히 일부에서는 적웅적인 행동을 보이며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
고도 | 개념적 기술을 제한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글이나 수,양, 시간, 금전에 대한 개념 이해가 거의 없다. 보호자들은 인생 전반에 걸쳐 문제 해결에 광범위한 도움을 제공한다. |
말 표현시 어휘나 문법에 상당한 제한이 있다. 한 단어나 구로 말을 하거나 다른 보완적 방법으로 내용을 보충하게 된다. 말이나 의사소통은 현재의 일상생활에 관한 내용에 치중되어 있다. 언어는 설명이나 해석보다는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며, 간단한 말이나 몸짓을 이해할 수있다. 가족구성원과의 관계나 친밀한 이들과의 관계에서 즐거움을 얻고 도움을 받는다. |
식사, 옷 입기, 목욕, 배설과 같은 일상생활 영역 전반에 대한 지원과 감독이 항시 필요하다. 자신이나 타인의 안녕에 대한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없다. 성인기에 가사, 여가 활동이나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도움과 지원이 필요하며, 모든 영역의 기술 습득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교육과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소수의 경우 자해와 같은 부적웅적 행동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최고도 | 개념적 기술은 주로 상징적 과정보다는 물리적 세계와 연관이 있다. 자기 관리, 작업, 여가를 위해 목표 지향적 방식으로 사물을 이용할 수있다. 짝짓기, 분류하기와 같은 단순한 시각-공간적 기능을 습득할 수도 있으나 동반된 운동 감각 손상이 사물의 기능적 사용을 방해할 수 있다. |
말이나 몸짓의 상징적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가 매우 제한적이다. 일부 간단한 지시나 몸짓을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욕구나 감정은 주로 비언어적, 비상징적 의사소통 방식을 통해 표현한다. 친숙한 가족 구성원이나 보호자와의 관계를 즐기며, 몸짓이나 감정적 신호를 통해 사회적 의사소통을 맺는다. 동반된 감각적 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 제한이 생길 수 있다. |
일부 일상 활동에는 참여할 수도 있으나, 일상적인 신체 관리, 건강, 안전의 전 영역에 걸쳐 타인에게 의존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심각한 신체적 손상이 없는 경우에는 접시 나르기와 같은 간단한 가사를 보조할 수 있다. 고도의 지속적인 도움을 통해 물건을 이용한 간단한 활동을 함으로 일부 직업적 활동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도움 하에 음악 듣기, 영화보기, 산책하기, 물놀이와 같은 여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동반된 신체적 감각적 손상이 집안일이나 여가, 직업적 활동에 참여하는데 종종 방해가 된다. 소수의 경우에서는 부적웅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
전반적 발달지연(Global Developmental Delay)
5세 미만의 아동에서 임상적 심각도 수준을 확실하게 평가할 수 없을 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 범주는 개인이 지적기능의 여러 영역에서 기대되는 발달 이정표에 도달하지 못할 때 진단하게 되며, 연령이 너무 어려서 지적기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표준화된 검사를 시행할 수 없는 개인에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범주를 적용한 뒤에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재평가가 요구된다.
명시되지 않는 지적장애
5세 이상의 개인이 부수적인 감각 또는 신체적 손상(예를 들어, 실명 또는 언어 습득 이전의 난청, 운동 능력 장애, 심각한 문제 행동이 있거나 동반된 정신질환이 있는 경우)로 인해 현재 사용 가능한 절차로 지적장애(지적발달장애)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를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이 범주는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재평가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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